리뷰 네비게이션

본문내용

교과목소개

문서 위치

  • 사회복지개론 (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사회복지학의 입문적 성격을 띠는 과목으로써 사회복지의 개념을 역사적 관점과 기능적 관점에서 이해한다. 현대사회의 성격과 제반문제에 따라 사회복지의 서역과 역할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의 역사, 가치, 모델, 실천원리와 방법들을 소개하고 아울러 사회복지의 각 분야에 대한 개괄적인 이해를 하도록 교육한다.

  • 영유아발달 (Infant and Toddler Development)
    영유아의 신체적, 인지적, 사회·정서적 발달 특성에 관한 지식과 이론을 습득하고 최근의 연구 동향을 고찰함으로써 영유아보육현장에서 영유아 행동에 대한 기초적 이해를 높인다.

  • 아동권리와복지(Children`s Rights and Welfare)
    아동의 건강한 성장발달을 돕기 위하여 사회적으로 해결해야 할 문제 즉, 모자보건, 입양 및 위탁, 빈곤아동, 미혼모 보호, 소년노동보호, 취약가족 아동지원 등의 사업을 이해하고 추진하는 지식 및 능력을 학습하고 아동복지서비스와 시설의 이해를 통해 아동복지 문제를 개선할 방법을 연구한다.

  • 사회복지조사론 (Research Methods for Social Welfare)
    사회복지조사의 중요성 및 기본개념, 사회복지 조사방법의 형태절차, 척도구성 및 질문지 작성법, 신뢰도 및 타당도, 표본추출, 자료수집방법, 욕구조사와 평가조사, 조사보고서 작성 등을 교육한다.

  • 아동미술(children‘s Arts)
    미술활동을 통한 창조적 자기표현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하고 아동의 미술을 통하여 그들의 사고나 감정의 표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습득케 하여 올바른 지도방법을 연구한다.

  • 유아교육개론(Introduction to children education)
    유아교육의 이념 및 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평가 등에 관한 기초이론과 관련되는 지식을 통해 아동의 교육과 복지를 전공하는 전문가들의 전공기초이론의 토대를 다지는 과목이다.

  • 가족복지론(Family Welfare)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하는 현대 복지의 개념을 도입하여 건강가족의 기초개념 및 이를 운용 할 수 있는 실제적인 지식 습득을 위하여 변화하는 가족생활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복지의 개념을 개개인으로서가 아닌 가족체계 전체를 대상으로 할 수 있는 안목과 통찰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 사회복지실천론(Theory of Social Work Practice)
    사회복지실천 전반에 대한 기초 지식과 가족, 집단을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 실천모델에 관한 기초지식을 통합적인 시각에서 살펴본다. 구체적으로 사회복지 실천의 기초철학과 가치, 통합적인 시각, 사회복지실천 관계론 및 과정론, 사회복지실천 대상 별 실천모델, 사례관리 등을 검토한다.

  • 아동관찰및행동연구(Child Observation and Behavioral Research)
    아동의 행태를 이해하기 위해 사용되는 연구방법의 기본원리와 개념을 배우고, 아동 행동의 원인과 결과를 이해하며, 이를 토대로 아동의 발달과 행동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영유아교수방법론(Teaching Method for Young Children)
    교수-학습방법의 이론적인 바탕, 유아교육과정의 계획 및 운영에 관하여 실제적인 이해를 갖도록 하며, 영유아 교수방법의 실제와 교재·교구의 제작과 활용에 대하여 다룬다.

  • 보육교사론(Childcare teaching theory)
    교육과 보육에 대한 본질적 의미를 탐색하고, 보육교사의 자질과 역할이 무엇인지 탐구한다. 또한 보육교사의 긍정적 자아개념 및 효능감 형성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고 보육교사가 맺는 긍정적인 인간관계형성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효율적인 교수방법에 대한 내용을 탐구하고자 한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Human Behavior & Social Environment)
    인간행동 특성을 이해하기 위해 심리학적, 문화인류학적 측면에서 고찰함으로써 사회현실을 파악하고 졸업 후 할 일에 대한 방향 감을 얻는다.

  • 유아교육과정(Curriculum for Preschool children)
    어린이 교육이론을 기반으로 하여 실제 교육에 필요한 교육기관의 설계운영방법, 교육목적, 행정자와 교사의 역할, 구체적인 학습내용조직 등 교육과정을 분석

  • 자원봉사자론(Volunteer Training)
    자원봉사의 이념과 원리, 자원봉사의 필요성과 사회적 배경, 자원봉사 방법과 자세, 자원봉사자 교육훈련 활성화 방안, 시민복지와 자원복지, 세계 각국의 자원봉사 실태 및 우리나라 자원봉사자의 과제와 전망에 대하여 토론과 실습을 병행한다.

  • 보육실습(Practice for Nursery Education)
    어린이집의 운영방법과 실태를 파악하고 영유아의 성장 발달단계에 따른 건강 요구와 학습욕구를 이해하여 이를 충족시킬 수 있는 실무능력을 익힌다.

  • 사회복지행정론(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사회복지행정의 개념과 역사적 발전과정을 이해하고 체계이론 등 행정조직이론을 학습한다. 그리고 사회복지조직의 효과성을 검토하고, 사회복지기관의 프로그램진단, 기획, 관리 및 평가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그 외 인사관리, 재무관리, 복지 전달체계와 사회복지 전문요원 제도를 검토하고 정책적 대응방안과 과제를 모색해 본다.

  • 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ology)
    과학적 연구에 필요한 기본 개념과 아동연구를 위한 설계방법 및 자료 수집방법 등 연구방법론에 대한 내용을 학습하는 데 중점을 둔다. 주요 강의 내용은 아동연구 방법, 연구주제의 선정과 문헌조사, 연구대상자 선정과 측정, 실험법, 관찰법, 면접법, 소시오메트리, 질적 연구와 사례연구 등이다.

  • 놀이지도(Play teaching)
    놀이에 대한 개념과 놀이에 관한 여러 학파의 이론에 대해 학습하고 아동의 발달을 도울 수 있는 놀이지도방법을 연구한다.

  • 아동상담(Counselling for children)
    아동의 부적응 문제를 해결하는데 적용되는 여러 가지 상담이론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하고 실습을 통해 각 이론에서 사용되는 기법들의 적응 능력을 기른다.

  • 아동동작(Physical Movement Education for Children)
    영유아의 동작발달 특성을 이해하고, 동작을 통해 언어와 인지, 정서와 사회성, 음악성, 창의성과 심미감 등 영유아의 전인발달을 증진시키기 위한 동작지도의 원리와 실제를 익혀 영유아 동작지도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돕는다.

  • 아동안전관리(Children's Safety Management)
    아동의 안전관리란 상해·사망 또는 재산 피해를 일으키는 불의의 사고를 예방하는 것으로서 안전행동에 기여하는 습관, 기능, 태도 및 지식의 발굴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경험을 목표로 한다. 유아의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안전 교육내용, 방향을 연구한다.

  • 가족생활교육론(Education of Family)
    전반적인 가족생활의 질을 높이고 문제 해결을 돕기 위해 개인의 잠재력을 계발하고 강화시키는 평생 발달 적 차원의 서비스 활동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으로서 가족생활 교육의 본질,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방법에 대한 내용,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실제 등을 학습하도록 한다.

  • 사회복지현장실습(Social Welfare Practicum)
    3년 동안 배운 지식과 습득한 기량을 총동원하여 일선 복지기관에서 실습해봄으로써 사회현실을 파악하고 졸업 후에 할 일에 대한 방향 감을 얻는다.

  • 아동과학지도(Children Science instruction)
    아동 과학교육의 기초를 제공하고 이 바탕으로 실제 아동 과학활동을 계획하고 구성하며 실제 활동을 통해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아동 과학지도를 위한 내용을 선정‧수행하여 아동 과학교육이 효율성을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가족치료(Family Therapy)
    아동의 문제는 대부분이 가족관계에서 비롯된다. 아동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가족치료를 통해서 가능하다. 가족치료의 이론과 실습을 통해서 응용력을 기른다.

  • 가족정책론(Family Policy)
    다양한 가족정책이론을 소개하며 선진국과 우리나라의 가족정책을 학습한다. 특히 우리나라의 가족행정과 전달체계를 배우고 현장 실무자로서 프로그램의 개발, 실행, 평가하는 내용을 학습한다.

  • 사회복지자료분석론(Data Analysis for Social Welfare)
    조사나 관찰 및 실험을 통해 얻어진 사회복지 자료를 분석하기 위한 기초 이론을 배우고, 사회복지 관련 예제나 실제 사례를 한글 SPSS를 활용하여 자료 분석 하는데 중점을 둔다. 주요 강의 내용은 한글 SPSS 사용법, 사회복지 자료의 특징, 사회복지 자료의 정리 및 요약, 모평균에 대한 검정, 범주형 자료 분석, 상관분석, 회귀분석, 분산분석, 사회복지 관련 설문조사자료 분석, 신로도 분석 등이다.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Infant and Early Childhood Education Program Development & Evaluation)
    영유아들의 교육과 보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에 대한 일반적인 지침과 각종 영유아 프로그램개발 시 고려사항, 그리고 최근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영유아 프로그램을 제시함으로써V영유아 교육과 보육 현장 전문가에게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적용능력을 기르는데 도움을 준다.

  • 언어지도(Language Teaching)
    영유아의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능력과 기초적인 문해능력을 기르기 위하여 언어발달에 적합한 교수학습방법을 익히고 적용할 수 있으며 영유아의 요구와 흥미에 맞는 수준별 내용과 다양한 언어활동을 균형 있게 개발하고, 영유아의 언어지도를 위해 기관과 가정, 지역사회와의 연계방안에 대해 모색하고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목적이 있다.

  • 정신건강론(Mental Hygiene)
    현대인이 직면하게 되는 여러 가지 정신건강상의 문제들을 다루기 위하여 개인의 정신건강을 예방․치료하는데 필요한 기초지식을 다룬다.

  • 건강가정론(Introduction to healthy families)
    건강가정의 개념, 건강가정의 이념과 철학, 가정생활의 세부영역과 건강가정개념과의 관계, 건강가정정책 및 건강가정사업에 대한 이해, 건강가정 전담조직 및 전달체계, 건강가정사의 역할과 자격, 건강가정사의 철학과 윤리 등의 내용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 위험사회와가족(특성화영유아)(Risk Society and Family)
    현대사회 변화에 따른 위험 사회론의 논의를 토대로, 위험사회의 주요개념, 관련 현상 분석, 대안모색을 통해 영유아 및 아동서비스를 위한 함의점을 도출해본다.

  • 가족진단및적용(특성화영유아)(Family Diagnose and Application)
    가족의 형태가 다양하고 복잡해짐에 따라 그들의 문제를 정확히 파악하고 진단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실제 현장에서 가족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지원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사회적배제와사회정책(특성화영유아)(Social Exclusion and Social Policy)
    사회적 배제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국내외 취약계층지원 정책, 정책개발과정 및 사회서비스 기획에 대해 학습나다. 현장에 적용 가능하도록 현재 사회정책에 대해 분석하고, 이를 수정 및 보완하여 모의정책을 개발하고 기획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 취약계층지원데이터분석(특성화영유아)(Vulnerable Support Data Analysis)
    취약계층 관련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통계분석 기법들과 분석한 내용을 도표화하거나 시각화, 보편타당성과 객관성을 검증받을 수 있는 보고서 작성법, 국가통계포털 사이트 데이터 등을 활용하여 데이터를 새롭게 도표화하고 그 내용에 맞는 그래프를 시각화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학습 할 수 있다.

리뷰 네비게이션

꿈과 뜻을 찾아주는 우석대학교 아동복지학과